본문 바로가기
싱가폴일상맛집/일상

싱가포르 병원에서 위대장 내시경 받은 후기 (가격, 절차, 후기)

by mrs_ing 2024. 10. 20.

혹시 싱가포르에서 내시경을 받을지 말지 고민하시는 싱가포르 한인분들 계시나요?

 

이번에 남편이 싱가포르 병원에서 위, 대장 내시경을 함께 받았는데요! 여러 방면에서 한국과는 달라서 놀랐던 부분이 많습니다. 

 

싱가포르에서는 40세 이전에 내시경을 받는 비율이 한국보다 월등히 낮은 것 아시나요? 저희도 30대인데 내시경을 받으러 간다니까 주위에서 왜 굳이 내시경을 하느냐는 반응이 더 많아서 놀랐습니다.

 

 

한국에서도 권장 나이는 40,50대 이상이지만, 꽤나 많은 20대, 30대 분들이 내시경을 한번 정도는 받는 인식이 있는데, 나라 간 내시경에 대한 인식이 너무 달라서 1차 충격이었습니다. 

 

추후에 싱가포르 거주 한인분들께서 내시경 고민하실 때 참고하실 수 있도록, 우리 가족의 싱가포르 내시경 후기를 상세히 적어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 병원 1차 방문 및 예약
- 가격 및 보험처리
- 음식 조절 및 금식 
- 당일 내시경 후기 및 최종 가격
- 추후 내시경 계획

 

 

병원 1차 방문 및 내시경 예약

 

 

 

최근 남편이 몇주간 배가 아프고 소화와 배변활동이 원활히 되지 않아서 내시경을 받아보고자 병원을 찾았습니다. 

 

처음엔 동네 클리닉 GP를 찾아가니 전문의를 찾아가라고 레퍼럴 레터를 적어줍니다.

 

싱가포르에서 내시경을 받기위해서 전문의의 의사소견이 있어야 하는 것 같습니다. (건강검진이 아닌 경우)  그래서 싱가포르의 사설병원의 전문의를 만나서 내시경을 해볼 수 있는지 의사소견을 물었더니 한번 해보는게 좋겠다네요. 

 

그래서 전문의를 본 당일날 간호사분들의 도움을 받아 2주일 후로 내시경 날짜를 잡고, 대장 내시경 약도 함께 받아왔습니다. 역시 사설병원이라 그런지 모든 처리가 빠르긴 합니다. 

 

여기는 비수면 옵션이 없는 것인지 따로 물어보지않고 자동으로 수면내시경으로 처리가 되네요. 게다가 과체중이신 분들은 내시경 할 때 일반체중이신 분들보다 마취약 투여가 더욱 많이 들어가기 때문 마취전문의 비용까지 추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가격 및 보험처리

 

내시경 가격이 제가 제일 충격받았던 부분입니다. 

 

1차 방문때 내시경 날짜를 잡으면, 대략적으로 발생할 수 있는 가격을 알려줍니다. 병원비용, 의사비용, 마취의사비용, 용종 발견 시 제거 비용, 용종 발견 시 조직검사 비용 등 모든 예상 가능한 비용을 최대한 상세히 적어주는데요.

 

 

위대장 내시경을 같이 하는 기준으로 대략 예상비용으로는 780만 원이 나왔습니다. 제가 10년 전 한국에서 회사 다닐 때 한국에서 위대장 내시경을 다 포함해서 30만 원대로 했었는데...

 

저희가 아무리 국립병원이 아닌 사설병원을 갔다고 해도 그렇지 생각했던 것 보다 가격대가 더욱 비쌌습니다. 

 

당연히 증상때문에 내시경을 하기 때문에 보험회사에 청구를 할 생각입니다.

 

 

식단조절 및 금식

 

한국에서는 내시경 2-3일 전부터 어느정도 음식조절을 시작하라고 권고가 되는데요. 

 

싱가포르 병원에서의 권고사항은 이틀전에는 야채, 과일만 피하고 하루 전부터 힘들게 음식조절을 하면 된다고 하네요.

 

한국에서 했던 음식조절에 비해서는 조금 더 수월했던 것 같아요. 한국에서는 하루 전날에는 최대한 미음을 먹으라 하는데, 여기 싱가포르 병원에서는 하루 전 점심에는 닭고기와 생선을 먹어도 된다고 하네요. 

 

 

그래서 이틀전에는 야채와 과일을 뺀 일반식을 했고, 내시경 하루 전날 점심으로는 흰 죽과 닭고기, 저녁은 닭육수와 플레인 크래커를 먹고 저녁 7시부터 금식을 하면 됩니다. 7시가 됨과 동시에 공포의 대장 내시경 약을 2차례에 걸쳐 복용했고요. 

 

물은 잠자기 전까진 계속 마셨고, 내시경 당일에는 물을 아예 마시지 않았어요.  

 

 

 

 

당일 내시경 후기 및 최종가격

 

아침 9시 30분에 내시경을 시작하는데 8시 30분까지 오라고 하네요.

 

8시 30분에 가니 위대장 내시경도 입원 대상이라 입원 수속을 하고 조금 대기하니 환자 본인만 수술실로 들어오라고 합니다.

 

저는 환자 보호자로 갔기때문에 그냥 몇 시간 주구장창 기다리는데요. 일단 보호자 입장에서는 8시 30분부터 퇴원인 오후 12시 30분까지 계속 라운지에서 기다렸습니다. 

 

환자는 입원실로 들어가면 내시경 전용 환자복으로 환복을 하고 내시경 전문의와 마취과 의사가 오셔서 마취를 하자마자 바로 수면 상태로 들어가서 깨보니 11시 30분이더랍니다. 

 

손목에 바늘을 통해 마취를 하고 마취과의사도 옆에서 내내 환자의 상태를 면밀히 검사하고, 간호사분들도 엄청난 친절함을 장착하시고 환자 케어를 해주시네요. 

 

저는 모든 절차가 끝났다기에 오후11시 30분에 잠시 입원실로 들어와서 환자를 볼 수 있게 해 줘서 갔더니 혈압 체크하는 기기까지 화면으로 보여서 싱가포르에서는 내시경을 정말 이렇게까지 진지하게 수술의 일환으로 바라보는구나라고 느꼈습니다.

 

 

모든 절차를 마치고 라운지에서 추가 대기를 하고있으니 최종 가격을 말해줍니다. 초반에 780만 원 정도 예상금액이 최대치인줄 알았는데 웬걸요? 최종 가격으로는 1000만 원이 찍혀있습니다. 

 

 

처음부터 보험 청구가 없었다면 절대 낼 수 없는 금액... 예상치에 이미 용종이 있을 경우의 금액 등 모든 예상가능한 금액이 적혀있을 거라 생각했는데 도무지 왜 추가로 200만원이 더 붙었는지 도저히 이해가 되진 않았습니다. 

 

이래서 싱가포르 사람들의 내시경 진단 비율이 낮은 걸지도요. 

 

빠른 절차, 빠른 예약, 의료진들의 확실한 케어, 간호사분의 엄청한 친절 등 당연히 내시경 절차 자체는 굉장히 스무스했으나 역시 그만한 서비스에는 이런 비용이 있었다는... 

 

 

추후 내시경 계획

 

비록 내시경 경험 자체는 만족스럽지만 비용측면때문에 아마 이번이 싱가포르 사설 병원에서 받는 마지막 내시경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

 

역시나 편의 = 돈 이라서 그런지, 사설 병원에서 받는 내시경 절차가 전반적으로 굉장히 스무스하고 대기도 짧고 했지만.. 다음번에는 조금 더 불편하더라도 다른 여러 가지 다른 루트를 통해 조금 더 저렴하게 내시경을 받아야겠다고 생각했어요.

 

1. 말레이시아 조호바루에서 내시경 받기
2. 싱가포르 국립병원 내시경 비용 받아보기
3. 한국에서 외국인 비급여 (?)로 내시경 받기 등 

 

 

 

 

긴 글 읽어주셔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