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 국가의 많은 쇼핑몰을 구경해 봤지만, 나에게 가장 인상적이었던 쇼핑몰을 꼽으라면 단연 쥬얼창 이를 꼽을 것이다. 쥬얼창이 보다 규모가 더 큰 쇼핑몰도 많고, 더욱 다양한 상품을 취급하는 쇼핑몰도 많은데 어떻게 공항쇼핑몰이 이렇게 문화적 충격을 줄 수 있는지!
싱가포르라는 나라의 특징을 잘 보여주는 특색있고 이국적인 아이코닉한 쇼핑몰. 오늘은 이 쇼핑몰의 분수쇼, 가는방법 등 유용한 정보를 많이 많이 풀어보도록 하겠다.
쥬얼창이(Jewel Changi) 소개
쥬얼창이는 자연을 테마로 하여 지어진 아름다운 쇼핑몰로 창이공항과 연결되어 있다. 가장 유명한 어트랙션인 실내폭포를 필두로, 내부의 아름다운 나무 조경과 많은 구경거리, 먹을거리가 있으며, 동남아시아의 싱가포르라는 나라의 특징을 상징적으로 잘 보여주는 아름다운 쇼핑몰이다.
2019년 10월 공식적으로 오픈하였는데, 싱가포르의 랜드마크 마리나베이샌즈를 디자인한 건축가 또한 쥬얼창이 건축 및 디자인에 참여를 했다고 한다.
아름다운 내부는 무수히 많은 나무들과 폭포로 인해 마치 자연에 들어온 느낌을 물씬 풍기는데, 싱가포르 여행객들에게 싱가포르가 어떤 나라인지를 특징적으로 잘 보여줄 수 있고, 공항 옆에 위치하고 있기 때문에 비행기를 기다리는 여행객들이 시간을 알차게 잘 보낼 수 있는 곳이자, 무수히 많은 여행자를 쇼핑몰의 방문자로 확보할 수 있다. 쥬얼 창이를 기획한 건 신의 한 수일만큼 너무나도 스마트한 싱가포르.
쥬얼창이 위치 및 터미널에서 이동방법
쥬얼창이는 창이공항 터미널들의 중간에 위치해 있는 쇼핑몰로, 공항에서 시간 때울 때 둘러보기 좋은 곳이다. 각각의 터미널에서 이 쥬얼창이로 간편하게 이동이 가능한데, 이동방법은 아래와 같다.
터미널 1: 1층 도착홀이 쥬얼창이와 이어져있음.
터미널 2: 터미널 2의 2층 출발홀의 링크 브리지를 통해서 쥬얼창이와 이어져있는데, 도보로 5분~10분 소요
터미널 3: 2층 출발홀의 링크브리지를 통해서 쥬얼창이와 이어져있는데, 도보로 5분~10분 소요
터미널 4: 쥬얼로 가는 직행 셔틀버스를 이용해서 쥬얼로 이동할 수 있고, 해당 셔틀버스는 새벽 6시부터 밤 12시까지 운영한다고 한다.
수하물 짐 보관
창이공항뿐 아니라 쥬얼창이 쇼핑몰에도 수하물/캐리어 짐 보관을 하는 곳이 있다. 쥬얼창이 1층에 Early Check-in Lounge근처에 위치해 있다. 짐을 맡기기 전, 해당 짐 보관소에서 수하물 검사를 먼저 진행을 하고 짐 보관을 하기 위해서는 여권, 탑승권, 연락 등이 필요하다.
짐 보관소 명칭: Baggage Storage by Smarte Carte
운영시간: 24시간
요금:
- 개별 아이템: S$5.00 (손에 들고 다니는 정말 작은 개별아이템)
- 10kg 이하의 작은 아이템들: S$10.00 (기내 들고 갈 수 있는 가방, 캐리어사이즈)
- 10kg 초과의 큰 아이템들: S$15.00 (체크인 수하물, 유모차, 휠체어 등)
- 특대 사이즈의 아이템들: S$18.00 (골프가방, 자전거 등)
GST 리펀드 (택스리펀)
싱가포르에서 물건결제를 하다 보면 GST라는 용어를 많이 듣게 된다. GST는 Goods and Services Tax의 줄임말로, 싱가포르로 들어오는 물건이나 혹은 싱가포르 내에 서비스를 이용할 때 부과되는 소비세인 것이다. 싱가포르 내에서 구매자가 물건을 구매할 때 물건 혹은 서비스값에 GST 8%를 추가하여 소비세를 내게 된다.
그런데, 싱가포르 내에서 물건이나 서비스를 이용하고 내는 소비세는 어쩔 수 없지만, 물건을 기념품이나 한국에 들고 들어갈 목적으로 구매하는데 싱가포르 소비세를 내는 게 억울하지 않은가? 소비하지도 않은 물건에 소비세를 내라니!
그래서 우리 여행객들은 이 GST리펀제도를 잘 활용해서 소비세를 절약하는 방법을 찾아야 하는 것이다.
이 GST 리펀을 받기 위해서는 특정 절차를 거쳐야 한다.
1. 여행자여야 한다.
싱가포르에 거주하거나 일을 하는 자 혹은 승무원 제외. 만 16세 이상 등 더욱 세부적인 요건이 있고, 물건 구매를 한 후 2개월 이내에 출국을 해야 한다.
2. 구매한 물건이 택스리펀 대상이어야 한다.
택스리펀 대상이 되기 위해선, 해당 물건을 싱가포르에서 당장 사용하면 안 되고, 여행객이 비행기를 통해 물건을 들고 가야 한다. 또한, 물건을 파는 소매상이 GST리펀에 참가한 판매자인지 확인을 하여야 한다. 즉, 모든 판매자로부터 구매한 물건이 100% 택스리펀은 안되고, 반드시 판매상점이 택스리펀에 참가한 곳이어야 한다.
3. 구매한 물건이 SGD 100달러를 넘어야 한다.
한 상점에서 당일 구매한 최대 3개의 영수증 합계금액이 100불을 넘어야 신청가능하다. 비록 판매상점이 택스리펀이 가능한 곳이라도, 구매자가 100달러 이하로 물건을 구매하면 해당 물건은 택스리펀을 받을 수 없다.
GST리펀에 대한 더욱 자세한 사항은 싱가포르의 IRAS 택스청 웹사이트에 들어가면 확인할 수 있다.
https://www.iras.gov.sg/taxes/goods-services-tax-(gst)/consumers/tourist-refund-scheme
이렇게 구매한 물건이 택스적용대상일 경우, 쥬얼창이에서 GST리펀드를 신청할 수 있다.
쥬얼창이 1층에는 셀프로 GST리펀을 할 수 있는 키오스크가 마련되어 있는데, 해당 기계의 운영시간은 오후 12시부터 저녁 8시까지이다. 키오스크를 통해 세금 환급 신청을 할 경우, 여권, 탑승권, 영수증, 구매한 제품을 준비해야 한다고 나온다.
키오스크에서 리펀 신청하는 순서:
- 해당 제품을 핸드캐리할지 체크인 수하물에 넣을지 선택
- 여권스캔
- 본인이 택스리펀을 적용받을 수 있는 여행객 및 대상자가 맞고 싱가포르 법에 저촉되지 않음을 신고하는 단계로, 여행객이 맞으면 NEXT클릭
- 싱가포르 밖으로 반출할 제품만을 세금신고한다는 것을 확인하는 단계로, 맞다면 OK를 누르기
- 화면에 뜨는 기재된 제품 정보들이 모두 정확한지 확인
- 세금을 환급받을 방법을 선택 (신용카드, 현금, 알리페이)
- 현금을 선택한다면, 출국 심사가 끝난 후에 현금리펀카운터에서 현금으로 세금 환급을 받을 수 있다.
이 포스팅은 싱가포르 쥬얼창이 1편으로 택스리펀, 짐보관 등의 서비스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다음 편에서는 쥬얼창이 내의 쇼핑, 맛집, 폭포, 어트랙션에 대해서 소개를 해보도록 하겠다.
'여행스토리 > 싱가포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싱가포르 유니버셜 스튜디오의 모든것 1편 (가는법/운영시간/입장권/할인 등) (0) | 2023.09.18 |
---|---|
싱가포르 쥬얼창이에 대한 모든것 2편 - 폭포, 어트랙션, 운영시간 등 (0) | 2023.08.12 |
창이공항 온라인면세와 공항 바우처 창이리워드 (0) | 2023.07.23 |
싱가포르 창이공항의 면세 기념품 및 온라인 면세점 소개 (feat.창이공항 바우쳐) (0) | 2023.07.22 |
싱가포르 여행을 위해 알아보는 싱가포르 기초 상식 (비행소요시간, 시간대, 날씨, 언어, 인 등) (0) | 2023.06.2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