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스토리/싱가포르

싱가포르 창이공항의 면세 기념품 및 온라인 면세점 소개 (feat.창이공항 바우쳐)

by mrs_ing 2023. 7. 22.

여행 가는 게 실감이 나는 순간은 출국심사를 마치고 면세점 구경을 시작할 때가 아닌가 싶다. 면세점은 영어로 Duty free shop인데 말 그대로 세금이 공제된 물품을 살 수 있는 곳이다.
여행을 계획한다면, 평소 사고싶었던 물건이나 기념품 등은 최대한 아껴뒀다가 면세점에서 구매를 하는 게 돈을 알뜰히 절약하고 물건을 살 수 있는 길이다.

오늘은 한국인들께서 굉장히 많이 여행가는 나라 중 하나인 싱가포르의 면세점에 관해서 알아볼 예정인데, 서비스의 품질면에서 국제적인 명성을 자랑하고 있는 창이공항 내 면세점과 취급품목, 기념품(바차커피 등)을 살 수 있는 것을 알아보도록 하겠다.

창이공항 내 면세점 소개 및 운영시간

창이공항에는 총 4개의 터미널이 있는데 이 창이공항안에도 인천공항처럼 여러 면세점들이 경쟁하고 있는데, 대표적으로 DFS가 있고 우리에게 친숙한 신라면세, 롯데면세점도 당당히 운영을 하고 있다.

창이공항은 총 4개의 터미널이 있는데, 모든 터미널의 출입국장에 면세점이 존재한다. 창이공항도 일반적으로는 출국장, 입국장 내의 면세점간의 가격이 똑같지만, 출국장은 진짜 말 그대로 세금이 면제가 되는 것이고, 입국장의 면세점은 세금을 판매자가 부담하는 방식이라고 한다. (제품/판매자별로 가격이 상이할 수도 있겠다.)

그래서 그런지 면세점의 꽃은 출국장 면세점일 수밖에 없고, 창이공항도 출국장 내에는 수많은 브랜드와 수많은 제품들이 판매되어 이리저리 다양한 제품들을 값싼 가격에 쇼핑하며 면세를 100% 즐길 수 있지만..., 반면에 입국장에서는 내가 느끼기에 기껏 술 종류나 간단한 기념품 밖에 없는 걸로 면세점의 규모도 굉장히 작아서 작정하고 쇼핑을 하겠다는 취지에는 맞지 않다고 느꼈다. 다만, 여행을 끝내고 집으로 돌아갈 때 입국장 면세에서 저렴한 가격으로 술 등의 작은 기념품을 사서 가는 정도이지 않을까?

무튼, 대표적인 면세점들의 운영시간을 알아보았다. (2023년 7월 기준)
평소 사고 싶은 브랜드가 있었다면, 면세에 해당제품이 있는지를 먼저확인한 후, 출국심사를 마치고 비행기를 기다리는 시간을 이용해서 출국장에서 최대한 구매하는 게 장땡!

DFS의 운영시간
터미널 2: 24시간 운영
터미널 3: 24시간 운영
터미널 4: 24시간 운영
제외: 터미널 1 출국장의 East, West 면세점은 24시간이 아님
더신라면세점
터미널 1: 월~금, 아침 9시부터 저녁 6시까지 운영 (싱가포르 시간)
터미널 2: 월~금, 아침 9시부터 저녁 6시까지 운영 (싱가포르 시간)
터미널 3: 월~금, 아침 9시부터 저녁 6시까지 운영 (싱가포르 시간)
터미널 4: 월~금, 아침 9시부터 저녁 6시까지 운영 (싱가포르 시간)
*몇몇 브랜드는 24시간 운영하는 경우 있음

창이공항 면세점에서 기념품사기

싱가포르에 여행 오면 무조건 사야 하는 필수 기념품들이 있다. 바로 TWG, 바챠커피, 벵가완솔로개 대표적인 브랜드들인데, 일반지점에서 사는 것보다 한국으로 돌아갈 때 면세에서 구매를 한다면 알뜰살뜰 몇 푼을 더 절약할 수 있다.

창이공항 출발홀에서 이런 기념품들을 사게 되면 대략 8%의 부가세를 제한 금액으로 살 수 있기 때문에, 꼭 사야지라고 마음먹었던 브랜드는 본인의 출발터미널면세에 해당 브랜드가 위치하는지, 운영시간은 어떻게 되는지를 확인한 후 이용하시면 된다.

면세에서 기념품을 사는 장점으로는 일반 리테일가격에 비해 세금을 제외한 금액으로 살 수 있다는 부분이지만, 단점으로는 나의 캐리어 수하물은 이미 체크인을 한 후에 기념품을 사는 거라서 기내에 같이 들고 타야 한다는 점이 있을 수 있겠다.

아래는 한국인들에게 인기 좋은 빅 4 브랜드의 위치와 운영시간 등을 알아보았다. (2023년 7월 기준)

바차커피

터미널 1 위치: 2층 출발라운지 중간
터미널 1 운영시간: 아침 6시부터 밤 1시

터미널 3 위치: 2층 출발라운지 (A게이트 근처)

터미널 4위 치: 2층 출발 트랜싯
터미널 4 운영시간: 아침 6시부터 밤 1시
TWG

터미널1 운영시간: 아침 6시부터 밤 1시

터미널 2 위치: 2층 출발라운지 (F게이트 근처)
터미널2 운영시간: 아침 6시부터 밤 1시

터미널 3 위치: 2층 출발라운지 (중앙 혹은 B게이트 근처)

터미널4 운영시간: 아침 6시부터 밤 1시

벵가완솔로

터미널1 운영시간: 아침 6시부터 밤 12시

터미널 3 위치: 2층 일반 터미널3  (터미널 3은 출국심사 전에 사야한다. 출국장에는 지점없음)
운영시간: 아침 7시부터 밤 11시

터미널4 운영시간: 아침 6시부터 밤 12시
찰스 앤 키스

쥬얼 위치: 지하 1층 237/238
쥬얼 운영시간: 오전 11시부터 저녁 9시

터미널1 운영시간: 아침 6시부터 밤 1시

터미널 3 위치: 2층 출발라운지 (B게이트 근처)

터미널4 운영시간: 아침 6시부터 밤 12시

이렇게 오늘은 창이공항 오프라인의 면세점과 기념품 브랜드 등에 관해서 알아보았는데, 자신의 출국비행기 시간과 터미널을 잘 확인해서 해당 제품이 내가 갈 터미널에 위치해 있는지 알아보고 가는 것이 꿀팁이다.

다음에는 창이공항의 온라인 면세에 대해서 알아보고 더욱 편하게 면세쇼핑을 하는 방법을 알아볼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