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제주도를 방문한 가족이 콤부차를 선물로 나눠주더라고요.
여러 가지 과일향이 나는 다양한 종류의 콤부차를 받았는데, 한번 마셔보니 뭔가 오묘한 맛이었습니다. 공감하시나요?
건강한 발효음료라고 하는데, 그 특유의 강한 단맛 때문에 혈당 걱정이 또 앞서는 건강염려증 1인으로써, 콤부차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목차
- 콤부차가 뭔가요?
- 콤부차 효능
- 콤부차 혈당, 칼로리
콤부차가 뭔가요?
이 콤부차의 기원에 대해서 명백하게 밝혀지진 않았지만, 대부분은 중국에서 탄생한 음료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왠지 인도에서 파생된 것 같았는데 최초 기원은 중국 쪽에 가깝다니 의외입니다.
콤부차는 대표적인 발효차로 어느순간 트렌디한 차음료의 대명사가 되었는데요. 특히나 미국에서 콤부차의 인기가 어마어마하다고 해요.
찻잎을 우려낸 다음에 미생물의 먹이가 되는 설탕이나 꿀 등의 당류를 넣고, 스코비라고 불리는 미생물류를 넣어 발효시킨 음료가 바로 콤부차라고 해요.
이렇게 발효된 콤부차에 과일향을 추가로 넣으면 시중에 판매되는 다양한 종류의 특색있는 콤부차가 제조되는 거랍니다.
스코비라는 미생물로 인해 발효가 되어서 거품이 가득한 특징이 있는데, 맛은 전반적으로 약간의 신맛과 달콤한 맛이 주를 이루는 것 같습니다.
콤부차의 효능
프로바이오틱스를 포함하고 있어요.
프로바이오틱스를 포함한 제품들은 장내 유익한 미생물균을 증진시키는 데 도움이 되어 장 건강을 향상한다고 알려져 있어요. 장이 튼튼한 것이 몸 전체의 면역을 향상시키는 것이라는 게 최근에 많이 알려진 사실이라 장건강과 전체 면역 향상까지 일석이조입니다.
항산화 효과가 있어요.
폴리페놀 등은 몸안에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항산화 효과를 하는 성분인데요. 콤부차에도 폴리페놀 성분이 들어가 있어 항산화 작용을 도와준다고 하고, 이런 항산화의 이점은 바로 노화의 속도를 늦춘다는 점입니다.
디톡스 효과가 있어요.
콤부차의 발효과정에서 생기는 효소와 산들로 인해 몸의 해독작용을 돕는다 알려져있습니다.
콤부차 혈당, 칼로리
콤부차의 주요 원료를 보면 미생물 발효 용도로 설탕 혹은 천연당, 꿀 등이 들어가요.
또 실제 콤부차를 마실때도 단맛이 생각보다 꽤 많이 강합니다. 그러면서 으레 자연스레 혈당에 문제가 생기는 게 아닐까 궁금해져요.
그래서 알아보니 미국의 대학교에서도 관련 실험을 했는데요. 콤부차를 마시는 그룹과 마시지 않는 그룹을 비교해보니 콤부차를 마신 그룹의 공복혈당수치가 낮아졌다는 실험이었습니다.
제가 가족에게 선물받은 콤부차는 오설록에서 나온 콤부차인데요. 영양 정보를 보아도 당류가 0%로 기재되어 있어요.
설탕대신 에리스리톨이라는 당알코올이 들어가 있어서 충분히 단맛이 나온다고 하네요. 어쩐지 설탕이 안들어가도 너무 달아서 당황했다는 후기 😂
게다가 1포 당 15칼로리라 칼로리 측면에서도 살이 찔 만큼 미친 듯이 높은 고열량 제품은 아니네요. 그래도 당알코올 때문에 소화에 무리가 갈 수 있으니 하루 최대 3포 이상 마시지 말라는 문구가 적혀있습니다.
콤부차가 오히려 혈당 관리에 도움이 된다는 연구도 있고해서 이제 의심은 내려놓고 콤부차를 맘 편하게 마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래도 저는 매일말고 일주일에 한두 번으로 적당히 조절해 가며 마실 거예요. (역시 음료로는 물이 최곱니다!)
참고로 제품별로 맛을 추가하기위해 당을 추가하는 제품이 있을 수도 있으니 구매 전 꼭 영양성분표를 확인해 보시길요!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대장내시경 전 먹어도 되는 음식과 금식시간 알아보기 (5) | 2024.10.15 |
---|---|
자궁경부암 예방주사, 가다실 가격, 접종나이, 무료접종 및 검진 방법을 알아보자 (2) | 2023.09.0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