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꿀팁

파이썬 독학을 결심한 코딩 입문자들에게 유용한 강의 및 사이트 추천

by mrs_ing 2024. 5. 14.

요즘 가장 인기 있고 수요도 많은 프로그래밍 언어 중 하나를 꼽으라면 과연 파이썬일 것이다.

신기하게도 파이썬은 주변에 은근하게 독학으로 먼저 시작한 분들이 꽤 있을 만큼, 코딩을 모르는 비전공자 배울 수 있는 진입장벽이 낮은 언어이다. 

 

금융정보 기업에서 일을 하면서 빅데이터를 많이 다루는 환경에 있다보니 자연스레 파이썬을 배워야 할 필요성을 하루하루 매일 느끼게 된다. 

 

 

파이썬은 간단한 단순작업을 대신해주어 나의 업무 효율성을 높여줄 뿐 아니라, 빅데이터분석, 작업의 자동화와 머신러닝까지 모두에 활용 가능한 언어라 활용도가 굉장히 높다. 

 

그래서 나처럼 파이썬을 독학으로 먼저 시작하기로 마음을 먹은 분들을 위해 파이썬 독학에 유용한 사이트를 몇 가지 공유를 드리고자 한다. 


 

 

 

1. 클래스 101


클래스 101은 어떤 관심 분야에 입문을 하기에 굉장히 유용한 강의들이 많이 올라와있다. 최근 몇년 사이에 월 구독제가 생겨서 한 달에 기본 구독을 하면 만 9천 원으로 대부분의 강의를 들을 수 있다. 클래스 101에서 파이썬으로 검색한 결과 무려  58개의 연관 강의가 검색이 된다. 

 

파이썬 기초문법에 대한 강의에서부터, 투자에 활용하는 파이썬,  파이썬 기본예제풀이 등 다양한 주제의 강의가 업로드가 되어있다. 아직 모든 강의를 들어본 건 아니지만, 클래스 101만 활용을 잘해도 강사들이 그들만의 커리큘럼으로 짜놓은 순서대로 강의를 손쉽게 들을 수 있다는 큰 장점이 있어 보인다. 

 

아래 링크를 클릭하면 클래스 101에 올라온 파이썬 관련 강의의 목록을 볼 수 있으니, 구독 전에 참고해보실 수 있겠다. 

▼ ▼ ▼

클래스101로 이동하기

 

 

 

 

2. 유튜브


비록 클래스101은 만구천 원이라도 유료로만 강의를 들을 수 있는 반면, 이 시대의 선생님 우리 유튜브에서는 모든 파이썬 관련 영상을 무료로 시청할 수 있다. 나도 코딩 채널처럼 파이썬 강의를 묶어서 보기 좋게 올려주는 강의도 있고 주변에서 유튜브로 파이썬을 배웠다는 분들도 실제로 있을 만큼 생각보다 유튜브의 활용성이 좋다. 

 

심지어 클래스 101에서 유료강의를 진행한 분들중에서도 유튜브 코딩채널을 운영하는 분들이 있으니 그분들의 영상을 찾아서 들어도좋다. 클래스101에서 나름 유머러스하고 지루하지 않게 파이썬 강의를 해주시던 코딩하는 거니 채널도 발견했다.

 

이렇게 검색만 잘하면 무료로 유용한 강의가 많지만, 어쨌든 워낙 알로리즘의 바다에 빠져 공부하다가 갑자기 몇 시간 쇼츠 보는 사태가 일어날 수도 있어서 자기 통제가 강하신 분들은 유튜브로 기초를 다질 수 있다. 

 

 

 

3. 위키독스


위키독스는 온라인 책을 제작하여 공유하는 플랫폼으로 IT 서적들이 많이 올라와있어 프로그래밍 코딩 독학하는 분들에게서 꽤나 유용한 사이트로 잘 알려져 있다. 돈을 주고 구매해야 하는 전자책들을 오픈북 형식으로 열람할 수 있고, 왼쪽에 목차까지 있어서 원하는 부분을 골라서 배울 수도 있다. 오히려 개인적으로도 유튜브보다는 이렇게 정돈이 잘되어있는 커리큘럼을 따라 위키독스를 통해 좀 더 차분히 파이썬의 문법들을 배울 수 있을 것 같다.  

 

▼ ▼ ▼

위키독스 사이트로 이동하기

 

 

 

4. 생활코딩


 

생활코딩도 프로그래밍언어 입문자들에게 잘 알려진 사이트로, 파이썬 입문 영상뿐만 아니라 다른 프로그래밍 언어인 자바 입문영상도 있다. 다만, 여기는 파이썬 관련 입문 공부만 하기에는 정보나 영상의 수가 꽤나 제한적이지만, 그럼에도 소개를 드리는 이유는, 영상의 길이가 길지 않아 부담이 적을뿐더러, 이곳에서 데이터베이스와 서버에 관해 다양하게 두루두루 이해도를 쌓는데 유용한 사이트이기 때문이다.  

 

▼ ▼ ▼

생활코딩 사이트로 이동하기

 

 

 


이 외에도 각종 온라인 파이썬 부트캠프, 유데미 유료강의뿐 아니라 유명한 파이썬 입문책을 통해서도 파이썬을 배울 수 있는 등, 우리는 정말 새로운 것을 배우기 좋은 환경에 있다는 점을 다시 한번 느낀다.

 

비록 첫 시작이 힘들겠지만, 생각보다 굉장히 많은 곳에서 수요가 있는 언어이니만큼, 첫 발걸음만 떼고 나아가다 보면 어느 순간 파이썬으로 당장의 업무의 효율을 높일 수 있는 등 많은 곳에서 파이썬을 활용하는 순간이 오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