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 영국을 가는데 중간에 튀르키예(터키) 이스탄불에서 2박 3일 경유를 하게 되었다. 거의 단기 이스탄불 여행이 되어버린 일정.
그래서 튀르키예 이스탄불에서 짧더라도 뽕을 뽑고 오리라 다짐하며 이스탄불에서 반드시 구경해봐야 할 관광지에 대해 열심히 공부를 해봤다.
하지만 생각보다 이스탄불이 굉장히 큰 도시임을 깨닫고 살짝 멘붕이 올뻔했지만, 큰 도시에서 단기여행자가 가봐야할 유명한 곳을 위주로 엄선해 보았다.
저처럼 단기여행할 기회가 있다면 이 포스팅을 통해 쉽게 일정을 짜는데 도움이 되시길 바라며, 포스팅을 시작합니다.
목차
1. 튀르키예 이스탄불 지역 (District) 소개
2. 단기여행자라도 추천해 볼 관광명소 (유럽 쪽 구시가지)
1. 튀르키예 이스탄불 지역 소개 (Istanbul District)
튀르키예 이스탄불은 유럽국가 내 가장 인구가 많은 도시 1위이고, 크기로 보더라도 모스크바 다음의 2위로 정말 큰 대규모 도시이다. 게다가 역사는 또 얼마나 깊은지 이스탄불에만 모스크와 성당이 수두룩 빽빽하다.
이스탄불에는 무려 39개의 지구(District)가 존재한다고한다.
2박 3일 단기 경유로는 이 커다란 이스탄불을 다 구경하고 가는 것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가장 여행객들이 많이 가고 관광지와 구경거리가 많은 곳을 집중하기로 했다.
단기여행자에게는 정말 다행스럽게도, 대부분의 유명한 관광명소들과 각종 힙한 카페들은 보스포르스 해협의 양옆을 기준으로 모여있다고 한다.
위의 지도에서 대륙의 가운데 세로로 길게 이어진 보스포르스 해협을 두고 왼쪽은 유럽, 오른쪽은 아시아로 나뉘어진다고 한다.
유럽 쪽에는 각종 역사적인 건물이 많은 구시가지, 힙한카페와 젊은 분위기의 신시가지가 있고. 아시아 쪽에는 또 다른 느낌으로 조금 더 이스탄불을 여행의 느낌이 아닌 현지인이 살아가는 느낌을 볼 수 있다고 한다.
하지만 아시아쪽에도 힙한 거리들이 많아 구경할 재미가 있다고 하니. 아래에서 천천히 구경할 곳들을 물색해 본 후에 단기여행자로서 가장 마음에 드는 곳들만 쏙쏙 골라가 보도록 하자.
2. 단기여행자라도 추천해볼 관광명소 (유럽 쪽 구시가지)
이스탄불 구시가지는 이 도시의 온갖 역사의 흐름을 볼 수 있을 만큼 역사적인 건물이 많은 것이 특징이다.
구시가지라 하면 보통 Fatih Disrict에 있는 술탄 아흐메드(Sultanahmet)쪽을 지칭하는 듯한데, 이곳에 특히나 유명한 관광명소끼리 거리가 근접한 경우도 많아서 함께 갈 수 있는 곳은 멀리서라도 한번 눈도장 찍고 오면 좋을듯하다.
하기아 소피아 (아야 소피아)
성스러운 지혜라 불리우는 하기아 소피아는 최초에 성당으로 지어진 건물이다. 중간에 오스만 제국이 이 지역을 점령할 때 모스크로 개조되었다가 추후에는 다시 박물관으로 개장되는 등 하기아소피아의 신분은 시대를 따라 변화하다가, 현재는 모스크로서의 신분(?)을 유지하고 있다.
위치: Sultan Ahmet, Ayasofya Meydanı No:1, 34122 Fatih/İstanbul, Türkiye
입장가격: 무료 (모스크 입장은 무료라고 한다)
운영시간: 아침 9시-밤10시 (기도시간에는 특정구역은 개방되지 않는 등 제약이 있다고 한다) - 운영시간이 변경될 수 있으니 방문일정에 맞춰 다시 한번 체크해 보는 게 베스트.
구경소요시간: 개인마다 다르지만 30분~1시간정도로 구경한다고 한다. 하지만 방문객이 많이면 대기줄이 길어질 수 있어 하기아 소피아에 할당되는 시간이 더 길어질 수 있다.
교통수단: 트램을 타고 Sultanahmet 역에서 하차 (블루모스크에서 6분 도보거리)
구글맵을 찍고 안내에 따라 이동가능.
*이스탄불 내 관광지의 입장가격 및 운영시간은 자주 변경이 되는거같으니 꼭 방문 전 다시 한번 확인
블루모스크 (술탄 아흐메드 모스크)
블루모스크는 지어진 지 400년정도되었는데, 튀르키예에서 손에 꼽히는 아름다운 모스크로 유명하다. 위에 소개드린 아야소피아와 굉장히 가까운 곳에 위치해 있고, 현재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에 등재되어 있다.
위치: Binbirdirek, At Meydanı Cd No:10, 34122 Fatih/İstanbul, Türkiye
입장가격: 무료 (모스크 입장은 무료라고 한다)
운영시간: 아침 8시 30분 - 저 6시 45분 (기도시간엔 입장제한)
구경소요시간: 대략 30분정도면 충분히 내부를 둘러볼 수 있다고 한다.
교통수단: 트램을 타고 S ultanahmet 역에서 하차 (아야 소피아에서 6분 도보거리)
구글맵을 찍고 안내에 따라 이동가능.
*이스탄불 내 관광지의 입장가격 및 운영시간은 자주 변경이 되는 거 같으니 꼭 방문 전 다시 한번 확인
그랜드바자
그랜드바자는 거대한 시장인데, 전세계 시장 중에서 가장 크고 오래된 시장 중 하나라고 한다. 그랜드바자 안에는 4000여 개의 상점이 다양한 물건을 팔고 있을 만큼 규모면에서 압도적인 시장이고, 단기여행자들도 이 유명한 그랜드바자에 가서 기념품을 살 수 있다.
유명한 품목으로는, 터키램프, 그릇, 카페트, 향신료, 터키디저트 등 다양해서 굳이 무언가를 사지 않아도 휘황찬란한 색감의 물품들을 보며 눈호강을 할 수 있다.
위치: Beyazıt, 34126 Fatih/İstanbul, Türkiye
입장가격: 시장이니까 구경은 무료
운영시간: 오전 8시 30분 - 저녁 7 (일요일 휴무)
구경소요시간: 개인별로 다름 (실제 쇼핑을 할건지 구경만 하다 나갈 건지로, 개인 스스로의 재량에 따름)
교통수단: 트램으로 Beyazıt 역에서 하차 혹은 블루모스크에서 도보로 12분 소요
구글맵을 찍고 안내에 따라 이동가능.
*이스탄불 내 관광지의 입장가격 및 운영시간은 자주 변경이 되는거같으니 꼭 방문 전 다시 한번 확인
이스탄불 예레바탄 사라이 혹은 지하궁전
예레바탄 사라이는 동로마 제국 시대의 지하 저수지의 용도로 건축이 된 곳이라고 한다. 내부는 336여 개의 둥근 대리석 기둥이 떠받치고 있는 만큼 규모가 굉장히 크고 내부에 메두사의 머리 등 아름다운 조각상이 있어서 구경의 묘미가 있다고 한다. 현재에도 내부 지하수가 있다고 하는데, 자세히 보면 물고기도 살고 있다고 한다.
위치: Alemdar, Yerebatan Cd. 1/3, 34110 Fatih/İstanbul, Türkiye
입장가격: 450 리라
운영시간: 오전 9시-밤10시 (밤 7시 이후에는 입장료가 더 비싸진다는 정보를 봄)
구경소요시간: 내부구경 30분에서 1시간 사이 (대기줄이 대체로 길다고 한다)
교통수단: 트램을 타고 Sultanahmet 역에서 하차 (아야소피아에서 도보로 8분 거리에 위치)
구글맵을 찍고 안내에 따라 이동가능.
*이스탄불 내 관광지의 입장가격 및 운영시간은 자주 변경이 되는 거 같으니 꼭 방문 전 다시 한번 확인
톱카피 궁전
톱카 궁전은 오스만 제국의 정치적 지도자인 술탄이 1460년대부터 거주하던 궁전이다. 술탄의 여자들이 거주하던 하렘, 술탄의 개인공간 등 궁전 내부에 있고 400개의 방이 존재한다고 한다. 시간이 지나고 술탄이 톱카피궁전이 아닌 새로이 지어진 돌마바흐체 궁전으로 이전하기까지 수많은 역사가 담긴 곳이다.
위치: Cankurtaran, 34122 Fatih/İstanbul, Türkiye
입장가격: 하렘 포함 950리라 (뮤지엄패스로 구매할 시 가격이 상이)
운영시간: 오전 9시-오후 6시 (화요일 휴무)
구경소요시간: 1시간~2시간 사이
교통수단: 트램을 타고 Sultanahmet 역에서 하차 (아야소피아에서 도보로 4분 거리에 위치)
구글맵을 찍고 안내에 따라 이동가능.
*이스탄불 내 관광지의 입장가격 및 운영시간은 자주 변경이 되는 거 같으니 꼭 방문 전 다시 한번 확인
발랏지구
발랏지 구는 구시가지 파티흐 구에 있는 동네인데, 색감이 예쁜 거리와 힙한 건물들로 관광객들이 많이 방문하고 있다고 한다. 예전엔 빈민촌이었지만 예술가들이 들어와 동네가 서서히 아름답게 변모하면서 이제는 어느 곳보다 핫플인 관광지가 되었다. 현재는 3층의 줄지어진 테라스하우스들과 예쁜 카페들이 밀집해 있어서 특히 젊은이들 사이에서 꼭 방문하고 싶은 지역이라고 한다.
하지만 오르막길이 많고 다른 구시가지 관광명소들과 멀리 떨어져 있기에 관광지보다 멋진 카페 등을 방문하고자 하는 분들이 가실 수 있겠다.
위치: Balat 34087 Fatih/İstanbul, Türkiye
교통수단: 버스로 이동가능
구글맵을 찍고 안내에 따라 이동가능. 하지만 동네 자체를 지도에 찍고 가는 건 너무 애매모호해서 마음에 드는 카페가 있다면 카페주소를 검색해서 찾아가는 것도 방법이다.
오늘의 포스팅에서는 이스탄불 구시가지 관광지에 관해서 알아보았는데, 다음 포스팅에서는 신시가지와 아시아 쪽의 관광명소에 대해 포스팅을 해보도록 하겠다.
'여행스토리 > 튀르키예터키' 카테고리의 다른 글
튀르키예 이스탄불 - 백종원 최애 케밥집 생생후기 (이스켄데르 케밥) (1) | 2024.01.21 |
---|---|
튀르키예 이스탄불 - 보리스인예리 백종원 카이막 솔직후기 (2) | 2024.01.14 |
터키항공 비즈니스석 후기 (feat. 기내식, 가격, 서비스, 좌석, 라운지 등) (1) | 2024.01.10 |
이스탄불 공항 짐보관소 이용 후기 (터키/튀르키예 단기경유) (0) | 2024.01.06 |
터키 이스탄불 반드시 먹고와야 할 음식 추천 (feat. 백종원 스푸파) (4) | 2023.12.03 |